최종편집:2024-03-29 18:30 (금)
실시간
NIA, '메타버스 2.0' 이슈보고서 발간... 발전 트렌드 및 주요 사례 분석

NIA, '메타버스 2.0' 이슈보고서 발간... 발전 트렌드 및 주요 사례 분석

  • 기자명 송정현 기자
  • 입력 2021.09.30 15: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제공=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이 재부상하는 메타버스의 지속 발전을 위한 '리부트 메타버스(Re-Boot MVS), 2.0 시대로의 진화' 이슈보고서를 30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최근 재부상한 메타버스의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과거의 실패 사례를 반복하지 않고 메타버스 시장이 지속될지에 대한 이슈가 언급되고 있다. 이에 NIA는 메타버스의 발전 트렌드, 주요 사례 등을 분석하고, 이슈를 도출하여 해결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본 보고서를 작성하게 됐다고 전했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현시대에 맞는 메타버스의 진화 방향성을 분석하여 단계적으로 정의하고, 재부상하는 메타버스가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관련 이슈를 제시하고 있다. 활용 기술, 대표 사례, 특성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진화 단계를 촉발(Metaverse 1.0 : Trigger), 과도기(Metaverse 1.5 : Transition), 융합(Metaverse 2.0 : Convergence) 등 3단계로 정의했다.

특히 메타버스2.0에 대해서는  다양한 속성(XR·SNS·가상세계)이 초연결, 초지능, 초실감으로 융합되어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超(초)세계’로 묘사했다.

문용식 NIA 원장은 "본 보고서는 과거 메타버스와 달리 새롭게 진화하는 메타버스를 정의하고 이에 따른 핵심 이슈를 제시하고 있다"며, "본 보고서를 비롯한 폭넓은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생태계가 지속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